속눈썹 펌, 이 말을 분명히 한 번 이상은 들어봤을 겁니다. 속눈썹 모양은 왜 그렇게 중요할까요? 마지막에 어떻게 보이는지만 신경쓰면 될까요, 아니면 뭔가 더 있을까요? 특정 눈 타입에는 어떻게 컬을 선택해야 할까요? 오늘 모든 필요한 정보를 전부 다 정리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얻기 위해 계속해서 읽어 내려가보세요.
속눈썹 펌 - 도대체 무엇이고 왜 그렇게 중요할까요?
간단하게 말해서 속눈썹 펌은 인조 속눈썹의 모양을 일컫는 것입니다. 컬링을 통해 속눈썹의 각도가 결정되는데, 이는 최종 결과를 좌우하는 역할을 하죠. 알맞은 속눈썹 펌을 고르면 눈이 커보이거나 좀 더 깊어보일 수 있고 처진 눈처럼 자신의 결점을 가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경력을 자랑하는 속눈썹 스타일리스트라면 눈의 형태를 항상 제대로 분석해봐야 합니다.
속눈썹 펌 - 타입
컬 타입은 A(가장 낮은 수준의 컬)부터 U까지 알파벳으로 표기됩니다. 속눈썹은 그 각도가 다양한데, 곡선의 형태 또한 다양하죠. 일반적이지 않은 컬의 경우 (L컬과 같은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 중에서도 특히 다방면으로 유용하고 자연스러운 효과 때문에 모든 뷰티샵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인기 컬링 타입이 몇 가지 있습니다.
- A(J)컬 - 약 30° 각도의 컬링을 지닌 속눈썹으로, 매우 섬세하고 원래 일자 속눈썹을 지닌 경우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 B컬 - 약 45° 각도를 지니고 있어 속눈썹 컬이 약간 있는 편이지만 여전히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 C컬 - 이 컬은 각도가 약 60°에 달합니다. B컬과 비슷하나, 속눈썹이 아주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떨어집니다. 속눈썹 뷰러를 사용한 후의 자연 속눈썹 모습과 비슷하죠.
- D컬 - 약 70°에 달하는 각도로 시중에서 가장 무거운 컬링 수준으로 여겨집니다. 보통 조금 더 돋보이는 효과를 원하는 고객들이 선택하는 컬 타입입니다.
- L컬 - 일반적인 컬이라고 보기 힘든 타입으로, 속눈썹이 특정 지점까지는 일자로 떨어지다가 갑자기 위로 솟아 오릅니다. 이 인조 속눈썹은 선천적으로 속눈썹이 아래쪽을 향해 자라는 경우 아주 빈번하게 사용됩니다. 이런 특이한 속눈썹 구조 덕분에 스타일리스트는 너무 과장되지 않는 속눈썹 컬링 효과를 연출해낼 수 있습니다.
- M컬 - L 타입 속눈썹과 구조 면에서는 아주 비슷하나, 이 컬링 타입은 L컬 타입보다 부드럽게 떨어집니다.
알맞은 눈 형태 분석
선택한 속눈썹 연장 작업에 잘 맞는 속눈썹 컬을 골라 원하는 속눈썹 스타일과 매칭하기 위해, 능력 있는 속눈썹 아티스트라면 눈을 제대로 평가하고 고객에게 가장 잘 맞는 게 뭔지 알아냅니다. 가끔은 눈의 겉모습만으로도 어떤 속눈썹 컬이 가장 잘 맞을지 알아볼 수 있죠. 고객의 천연 속눈썹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 모습을 평가해보면 눈보다 너무 돋보이거나 천연 속눈썹에 과하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알맞은 인조 속눈썹 두께를 고르는 것도 훨씬 수월해지기 때문이죠.
눈을 분석할 때 아주 중요한 또 한 가지는 바로 스타일리스트가 처진 눈꺼풀과 같은 자연적 결점을 파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결점을 가리려면 어떤 속눈썹 스타일을 쓰는 게 가장 좋을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가끔씩 어떤 고객들은 자신의 결점은 아예 모르고 그냥 선택한 속눈썹 연장 스타일을 들고 스타일리스트를 찾아오곤 합니다. 속눈썹 연장 전문가로서, 특정한 속눈썹 연장 스타일이 해당 고객에게는 어울리지 않으며 대신 어떤 스타일을 연출해보면 나을지 간단하게 설명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속눈썹 펌 vs 눈 형태 타입
속눈썹 연장을 붙일 때 속눈썹 컬을 제대로 선택하는 게 그렇게 중요한 걸까요? 답을 드리자면 당연히 그렇습니다. 특정한 속눈썹 컬은 인조 속눈썹의 모습을 결정지을 뿐만 아니라 얼굴의 전체 모습을 바꿔버리기도 합니다. 속눈썹은 처진 눈꺼풀이나 아래로 처진 눈을 가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잘못된 속눈썹을 부착하게 되면 이런 효과를 오히려 너무 과장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속눈썹 아티스트는 인조 속눈썹으로 눈을 작아 보이게 또는 커 보이게 만들 수도 있고, 눈을 아주 좁게 또는 넓어 보이게 하는 착시 효과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깊이 들어간 눈이나 돌출되어 보이는 눈을 연출하는 것도 마찬가지죠.
특정한 눈 형태 타입에 따라 어떤 속눈썹 펌이 잘 맞을까요?
- 처진 눈꺼풀: 가장 흔한 속눈썹 컬은 D컬, L컬, M컬입니다. 컬이 강하면 두꺼운 눈꺼풀을 가려주는 효과를 볼 수 있죠. 짧은 길이나 중간 길이의 속눈썹을 눈꼬리쪽에 붙이는 게 가장 좋고, 중간에 있는 긴 부채꼴 모양 속눈썹에도 문제 없이 닿을 수 있습니다.
- 아래로 처진 눈: 눈꼬리가 아래쪽으로 처져 안쪽 끝부분과 두드러지게 비대칭을 이룰 경우에는 절대로 눈꼬리 쪽에 긴 속눈썹을 붙이지 마세요. 오히려 단점을 크게 두드러져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안쪽부터 눈꼬리 쪽으로 작업을 하면서 조금씩 속눈썹 컬(C컬과 D컬)을 늘려나가면 됩니다.
- 큰 눈: 가장 적당한 길이의 속눈썹을 고르세요. (너무 길면 효과가 너무 과장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눈 안쪽 끝부분으로 향하게 붙여줍니다. C컬을 선택하는 게 좋은데, 눈을 좀 더 길어보이게 하려면 눈동자 가운데를 지날 때쯤에는 D컬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 작은 눈: 다소 짧은 속눈썹을 선택해서(긴 속눈썹은 눈을 오히려 더 작아보이게 만듭니다.), 약간 바깥쪽으로 향하게 하고 눈이 커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는 C컬이나 D컬을 사용합니다.
- 감긴 형태의 눈: B컬이나 C컬 타입을 선택해 안쪽 끝부분부터 가운데쪽으로 짧은 속눈썹을 붙여 나가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눈이 커보일 수 있도록 긴 속눈썹은 눈꼬리 쪽에만 붙여줘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속눈썹을 부드럽게 눈꼬리 쪽으로 향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미간이 넓은 눈: 양 끝쪽에 긴 속눈썹을 붙이면 원치 않는 효과가 더욱 크게 드러날 수 있으니 끝쪽에는 긴 속눈썹을 붙이지 마세요. 두 눈이 시각적으로 좀 더 가까워 보여야 하니, 일자형 속눈썹을 눈꼬리 쪽으로 향하지 않게 붙여줍니다. 이런 경우에는 A컬, C컬, D컬 타입이 가장 잘 맞습니다.
- 움푹 꺼진 눈: 눈이 더 커보일 수 있도록 D컬이나 L컬 타입을 고르고 눈꺼풀 중간 부분에는 긴 속눈썹을 사용하세요. 이렇게 하면 눈이 좀 더 나아보이고 동시에 이런 눈 타입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는 처진 눈꺼풀의 형태도 쉽게 가릴 수 있습니다.
- 돌출형 눈: 컬이 강한 타입은 피하는 대신 B컬과 C컬을 활용해보세요. A(J)컬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타입의 눈에는 짧은 속눈썹을 사용하고 눈꼬리 부분에만 긴 속눈썹을 붙여서 눈을 좀 더 좁아보이게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특정 속눈썹 연장 스타일에 따라 골라야 하는 속눈썹 펌 유형
선택한 스타일에 맞게 알맞은 속눈썹을 고르는 건 특정 패턴에 따라 수행합니다. 다만, 여기에서 훌륭한 속눈썹 스타일리스트라면 반드시 모든 고객의 눈을 개별적으로도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죠. 특정 속눈썹 연장 방법과 함께 연출하고자 하는 효과도 선택했다면, 이제 알맞은 속눈썹 컬을 고를 차례입니다. 이 과정에서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팁을 다음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플랫 스타일: 애로우 효과나 캣아이 효과와 같은 플랫형은 눈꼬리 부분을 늘리는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여기에는 M이나 L, B 타입처럼 부드러운 컬의 속눈썹을 활용해야 합니다. 자연스러운 모습이 연출되는 그런 적당한 결과를 보려면 강한 컬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 인형 효과, 킴 효과, 폭스 효과 (원하는 결과에 따라 캣아이 효과라고 일컫기도 함): 이런 효과는 눈이 좀 더 오픈된 모습을 연출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컬이 클 수록 좋죠. C컬이나 CC, D컬의 속눈썹을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 러시안 볼륨 효과 또는 할리우드 래쉬 효과: 이 효과 역시 괴상한 모습이 연출되지 않으려면 마일드한 컬 타입을 골라야 합니다. 이 경우에 가장 흔하게 쓰이는 컬 타입은 바로 B컬입니다.
- 2D나 3D와 같은 섬세한 볼륨 방식을 사용하는 속눈썹 연장은 고객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타입의 컬을 선택해 진행합니다.
- 추가적인 속눈썹 스타일이 따로 없는 1:1 방식은 눈 타입 분석이 먼저 이루어진다는 전제 하에 모든 컬 유형에 적용 가능합니다.
속눈썹 펌 타입 - 믹스해서 연출할 수도 있을까요?
당연하죠! 모든 사람들은 각자 완전히 다른 속눈썹을 가지고 있습니다. 속눈썹 연장을 진행할 때, 단 하나의 속눈썹 타입만 활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완벽한 속눈썹 룩을 연출하기 위해 잘 맞는 컬 타입이나 속눈썹 길이를 선택할 수 있다면 원하는대로 믹스해봐도 좋습니다. B컬이나 C컬 타입의 속눈썹을 선택할 경우에는 C컬이 B컬 타입보다 짧아보인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둘 다 10 mm 길이인데도 말이죠. 그 이유는 C컬 속눈썹이 B컬 속눈썹보다 컬링감이 있기 때문입니다.